Day by Day
문자폰트이야기
글씨방 캘리 타이포
회원 소개 및 인사
문자 이모티콘
문자동맹 Poll
한줄토크
출석부
자유 게시판
Na@엽기적인그녀
Na@첫 눈
Na@토닥토닥
Na@꿈꾸는소녀
Na@흘림
Na@첫 눈 10pt(웹)
Na@깨구락지 10pt(웹)
Na@키다리아저씨 10pt(웹)
Na@눈이온다면 10pt(웹)
Na@새앙쥐 9pt(웹)
 [신규폰트]꽃띠 등록 
 [신규폰트]아기별똥별 등록 
 [신규폰트]환상이야기 등록 
 
커뮤니티 > 문자폰트이야기  
 
Na@합격신 (웹)폰트 제작 후기 [14]
글쓴이 :
나君
날짜 : 06.11.15. 00:00:00 조회수 : 1867

안녕하세요~회원님들 나君입니다^0^

지난번 나군이야기 이후 얼마만인지ㅜㅜ 이제야 찾아뵙네요;;;

그때 말씀드린대로 회원님들을 위한 새로운 나군 이야기를 준비중이니

이 부분은 널리 용서와 자비를 구합니다ㅡㅁㅡ;

더 말해봤자 좋을것도 없고.... 쿨럭-_-;;

바로 합격신 폰트 제작 후기 올립니다^^;






합격신 폰트는 일종의 프로젝트 폰트로 기획되었습니다.

즉,일반 폰트 처럼 여느 곳에 써도 무방한 것이 아니라 

특정 주제에 맞도록, 그 주제에 충실하게끔 제작된 셈이죠^^

그리고 그 주제는 당근...합.격.입니다 ㅋㅋ



일단~~ 보시면 아시지만

합격신 폰트는 Dot기반의 비트맵 모양을 웹폰트로 만든 것 입니다.

이유는? 우선 빨리 만들 수 있고,또 주제 표현과 유통(?)이 원활해서^^



실제 제작단계에선 우선,무언가 정확함을 각오(?) 하기 위해

Tail은 되도록 직선처리,Apex는 꼭지를 확실히,Crossbar는 길게 구분 잘되도록

전체 글자의 마디마디를 가급적 뚜렸하게 했고.....

......죄송합니다. 아는 척해서..-ㅁ-;;




또^^; 글자모양에서 주제를 살릴 수 있는 아이템을 적용했습니다.


1) 받침없는 " ㅣ " 모음에 대표적인 합격기원 아이템인(?) '포크'가 -ㅁ-; 적용되었고

  (즉, 기,니,디,리,미,비.......등)


2) 초성 " ㅇ "에 정.답이 표기 되어있.......기를 바라는

  'OMR 답안지' 표기를 형상화 시켰습니다.

  (즉, 아,악,안....등등)


3)거기에 약간의 부적틱한 효과를 위해 합,격,신,모양의 딩벳도 들어갔습니다.

 (" ` " 와 " [ " 와 " ] "에 딩벳 포함)


다만 이러한 것들이 폰트 고유의 가독성을 해치지 않도록 한정시켜 사용했습니다.

(폰트제작에서 개성과 가독성 선택의 문제는 항상 머리를 쥐어뜯게 만듭니다;;;;;)




마지막으로 네이밍인데..이게 사연이 좀 있습니다ㅋㅋㅋ

주제를 정하고나니 이젠 이름을 정해줘야 합니다.

(보통은 이렇고 폰트 만든후 네이밍을 하기도 하죠^^)


먼저 아래 그림을 보시면...



*어떤 분의 블로그에서;그림 설명엔 '합격신(The God of Pass)"이라 하심^^



그렇습니다.

바로 위의 그림이 네이밍 등 여러 가지를 결정한 그림인것 입니다. 두둥~!



사실 수능 때하고 그 이후 부턴 당락에 대해 마음 졸이던 기억이 있습니다.

뭐...운전면허시험 때도 그랬군요^^



자식들을 시험장에 보내놓고 많은 어머님들이 각자 믿으시는 신에게

기원하고 또 기원하시듯 간절한 마음엔 무언가 표현대상이 있으면

한결 마음 놓일까 싶었습니다.(그렇다고 폰트에 빌라는 말이 아닌건 다 아시죠?ㅡㅡ+)



도자기를 만드는 장인의 정신으로~!

폰트를 제작 할 때도 그런 간절한 마음을 가지면 어떨까해서 노력해보았습니다만...

잘될 턱이 있나요..;;; 어서 빨리 끝내고 놀아야지...하는 생각뿐-ㅁ-;;




여하튼 Na@합격신 이라는 폰트는 이렇게 만들었습니다.


비록 간절한 마음을 내내품진 못했지만,

그 어느해 저 처럼 마음 졸이실 분들이 많을건 압니다;


수능을 비롯해서 각종 시험에서 합격을 바라는 분들에게

잠시 나마 위안과 편안함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:-]






그럼 다같이 외쳐보아요~

"붙어라~!!!!" -,.-!   비나이다~비나이다~(__)


히야☆
"ㅋㅋ 붙어라~!!
저도 이제 고3이랍니다~ㅠ
지금 고3언니들 붙고 떨어지고 하는 거 보면 뜨끔한데..왠지 폰트보고 웃은거 있죠?ㅋㅋ"   
2006/11/20 덧글삭제
청시
이름이 ㅋㅋ 재미있네요 합격신 쓰면 시험에 정말 붙어야 겠어요    2006/11/22 덧글삭제
사이비
저도 고3에 붙기를 빌며    2006/11/30 덧글삭제
소하★
"제 친구들이 막 수능 마쳤는데 ^^
다들 잘 친 것 같아서. 다행이더라구요★
다들 잘 친 것 같아서. 다행이더라구요★
다들 잘 친 것 같아서. 다행이더라구요★
다들 잘 친 것 같아서. 다행이더라구요★"   
2006/12/11 덧글삭제
게로롱
우와~ 그림 대박입니다...내년에 수능보는 동생이 붙기를 바라면서~^^    2006/12/17 덧글삭제
모카모카
붙어라~~ !!!    2006/12/28 덧글삭제
쿠로렌
수능으로 인해 저희학교는 쉰다는 ㅋㅋ    2006/11/17 덧글삭제
엘제이
붙어라~~ ㅠㅠ    2006/12/19 덧글삭제
뱅글앗츄
저거 박주영키우기에 나왔던 것 같은데    2007/02/14 덧글삭제
유후하균
이쁘더라구요ㅋㅋㅋ    2007/02/12 덧글삭제
동글이
웹폰트 전시관에서 추천해써욤~ㅎㅎ    2007/03/09 덧글삭제
서화정
붙어라 ~!~!~! 아하하    2007/04/08 덧글삭제
김선영
붙어라~~    2007/04/22 덧글삭제
전은규
ㅋㅋㅋ 엄청 웃기다!    2008/04/17 덧글삭제
 
 번호
제     목
작성자
날짜
조회수
  [추천글]     [자필폰트] 자필폰트 서식입니다아~ 
  [추천글]     영화 자막 폰트-태 영화체 이야기 
  [추천글]     특수문자 조견표입니다. 
  [추천글]     폰트관리 팁~ 
  [추천글]     폰트 팽그램(Font Pangram)에 대해- 
119 [펌] 한글날맞이 '2007 남북 글씨전' 글씨체.. [7] 
나君
2007-10-09 1666
118 [기사] 한글날과 외국인 [2] 
난장
2007-10-06 1306
117 산돌폰트중에 전통느낌 나는 폰트 [11] 
대략난감
2007-10-01 4528
116 [기사] IT업계는 지금 예쁜 글꼴 개발중 [10] 
나난
2007-08-06 1856
115 가장 긴 한글이름? [26] 
나君
2007-05-22 2784
114 HY청바지 등등 [25] 
봉자
2007-05-18 4051
113 Na@훈맹정음 배우기 글꼴제작 후기 [17] 
나君
2010-08-06 2252
112 Na@수화체를 쓰는 홈피~제주 농아복지관 [21] 
나난
2007-01-26 2831
111 이쁜영원체..어떤가요?ㅎㅎ [42] 
이티
2007-01-14 2589
110 '[기사] 예쁜 글씨, 논술에 유리할까?' [22] 
나난
2008-01-08 1978
109 한겨레결체 [17] 
이티
2007-01-03 2083
108 Na@종달새의 비상I 제작후기 [38] 
난장
2006-12-22 2043
107 폰트 크기 속성 비교표(pt/px/em/%) [10] 
나난
2006-12-07 1430
106 웹폰트 - HY휴먼매직 9pt [9] 
비공개
2006-12-02 2917
105 내 이름의 유니코드(Unicode) 값? [8] 
난장
2006-11-28 19326
104 adobe 제품군을 위한 minion 체. [6] 
비공개
2006-11-16 2041
103 Na@합격신 (웹)폰트 제작 후기 
나君
2006-11-15 1868
102 여학생의 노트를 보는 듯한 갯마을체 [12] 
비공개
2006-11-14 3033
101 HY나무 [11] 
비공개
2006-10-25 1953
100 SANDOLL 광수체시리즈 [12] 
비공개
2006-10-26 2645

123456789
 

 


커뮤니티 | 폰트전시관 | 문자캐릭터 | 도움말 | Q&A | 개인정보보호정책
Copyright ⓒ 2005-2012 나를 표현하는 즐거움 문자동맹 All rights reserved